현대 건축설계 산업에 있어서 파라메트릭 디자인은 설계 프로세스를 대폭 효율화 하는 툴로서 많이 사용되고 있어요. 이 과정에서 두 가지 대표적인 파라메트릭 디자인 도구인 다이나모(Revit Dynamo)와 그래스호퍼(Rhino Grasshopper)는 각자의 분명한 특징과 그 장점을 바탕으로 하여 사용자들에게 강력한 프로그램으로서 자리매김 하고 있어요. 오늘은 다이나모와 그래스호퍼의 차이점, 장점과 단점, 그리고 각 도구가 어떤 맥락에서 사용될 수 있을지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할게요.
1. 다이나모와 그래스호퍼의 파라메트릭 디자인
파라메트릭 디자인은 변수(parameter)를 통해 형상을 정의하는 방식을 의미하며 기존 설계 방식을 대폭 편리하게 만들어주는 디자인 방식을 말해요. 변수 값들을 조정함으로써 복잡한 형태의 모델을 빠르게 생성하고, 반복 작업 없이 다양한 설계 시나리오를 리얼타임으로 확인할 수 있어요. 이러한 파라메트릭 디자인 기술은 건축, 인테리어, 제품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설계를 보다 적극적이고 크리에이티브하게 만들어 주는 기능을 해요.
2. 레빗의 다이나모란 무엇인가요?
다이나모(Dynamo)는 오토데스크 레빗(Revit)과 통합된 시각적 프로그래밍 도구로, 사용자가 레빗의 BIM(빌딩 정보 모델링) 기능을 보다 폭 넓게 사용할 수 있는 도구로 활용되고 있어요. 다이나모는 주로 건축 설계 및 엔지니어링 분야에서 복잡한 모델링 작업을 자동화하거나 매개변수 기반의 계획 보다 편리하게 시각적으로 구현하는 작업을 말해요. 시각적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를 통해 코드 작성이 어렵지 않으며, 다양한 사용자 정의 코드를 추가 및 수정하며 계획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어요.
3. 라이노 그래스호퍼란 무엇인가요?
그래스호퍼(Grasshopper)는 라이노(Rhino)라는 3D 모델링 소프트웨어의 확장 도구로, 복잡한 형상을 만들고 이를 수정할 수 있는 파라메트릭 디자인 도구를 말해요. 그래스호퍼는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와 폭넓은 기능을 제공하며, 특히 곡면 및 유기적 형태의 계획단계에서 보다 그 장점을 확실히 발휘할 수 있어요. 건축가, 디자이너, 그리고 엔지니어들이 복잡한 설계를 효율적으로 만들고, 프로세스를 직관적이고 단순화 할 수 있는 그 기능을 해주어요.
4. 다이나모와 그래스호퍼의 주된 차이점
4-1. 소프트웨어 병합 및 사용하는 목적에 따른 차이
다이나모는 레빗과 밀접하게 통합되어 있으며, 주로 BIM 기반의 설계에 중점을 둔다는 큰 특징이 있어요. 따라서 건물의 구조, MEP(기계, 전기, 배관) 시스템, 설계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계획단계에서 보다 그 장점을 발휘하기 용이해요. 반면 그래스호퍼는 라이노와 통합되어 있으며, 형상 제어와 복잡한 기하학적이고 형상학적인 외형 디자인에 그 강점을 더욱 두고 있어요. 특히 곡면 설계나 유기적 형태의 모델링을 주로 다루는 경우라면 다이나모보다는 그래스호퍼를 사용하는 것이 보다 유리할 수 있어요.
4-2. 사용자 인터페이스 및 접근성
다이나모와 그래스호퍼 모두 시각적 프로그래밍 방식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공통적이 있지만, 사용자 인터페이스(UI)에서 분명히 구별되는 점이 있어요. 다이나모는 레빗 사용자들에게 친숙한 환경을 제공하며, 레빗 내에서 작업을 수행하기 때문에 BIM 워크플로우와의 매끄럽게 연동할 수 있어요. 반면 그래스호퍼는 더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며, 사용자가 복잡한 수학적 계산과 기하학적 변환을 쉽게 할 수 있고 이를 통한 직관적인 표현이 가능해요.
4-3. 확장성 및 플러그인
그래스호퍼는 확장성 면에서 매우 유연한 도구로, 수많은 플러그인(Plug-in)과 애드온(Add-on)을 제공해 다양한 작업을 보다 효과적으로 할 수 있게 해주어요. 이를 통해 설계자는 기계적 분석, 구조 해석, 환경 시뮬레이션 등을 그래스호퍼 내에서 얼마든지 편리하게 할 수 있어요. 반면 다이나모는 레빗의 BIM 환경과 긴밀히 연결되어 있어 건축 및 엔지니어링 프로젝트에서 사용에 유리하며, 이를 통한 프로그램의 사용 확장성이 매우 큰 편이에요.
5. 다이나모와 그래스호퍼의 장점
- BIM 연동: 다이나모는 레빗의 BIM 데이터와 직접 연결되므로 설계 데이터 관리와 설계를 수정하더라도 해당 수정사항이 즉각적으로 전체 설계안에 반영된다는 장점이 있어요.
- 자동화 기능: 반복적인 작업을 자동화할 수 있어 시간을 절약하고, 설계 프로세스를 더욱 편리하게 만들 수 있어요.
- 사용자 친화적: 시각적 프로그래밍 방식 덕분에 프로그래밍을 사용해본 적이 없으신 분들도 쉽게 적응할 수 있어요.
- 복잡한 기하학 처리: 복잡한 기하학적 디자인이나 곡면 형태를 다루는 데 효과적인 기능을 하고 있어요.
- 다양한 플러그인: 수많은 플러그인과 서드파티 애드온을 통해 그 기능을 더욱 확장할 수 있어요.
- 설계 자유도: 디자인 제약 없이 창의적인 설계를 탐구할 수 있는만큼 제작자의 창의성을 마음껏 펼칠 수 있어요.
6. 다이나모와 그래스호퍼의 단점
- 제한된 기하학적 자유도: 레빗에 통합된 만큼, 다이나모는 그래스호퍼에 비해 복잡한 형상학적 디자인에 제약사항이 있을 수 있어요.
- 초기 학습 곡선: 다이나모는 BIM과 관련된 개념을 이해해야 하므로 처음 접근하는 사용자에게는 프로그램을 터득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릴 수 있어요.
- BIM과의 제한된 통합: 그래스호퍼는 BIM 도구와의 통합이 부족하여, 대규모 건축 프로젝트에서 그래스호퍼로는 BIM 데이터를 직접적으로 다루는 것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어요.
- 복잡성: 그래스호퍼는 고급 사용자에게는 강력한 도구지만, 처음 사용자는 그 복잡한 기능과 컴퓨터 공학적 지식을 이해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터득에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 있어요.
7. 어떤 도구를 선택해야 할까?
다이나모와 그래스호퍼는 각각의 강점이 있기 때문에 프로젝트의 특성에 따라 그 선택을 달리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만약 BIM 기반의 건축 설계를 진행하고, 설계 데이터의 관리와 자동화가 중요한 경우 다이나모를 사용하는 것이 보다 유리할 수 있어요. 반면 복잡한 기하학적 디자인이나 자유로운 형태의 설계가 요구되는 경우에는 그래스호퍼를 사용한 것이 또 더 유리할 수 있겠네요.
8. 글을 마치며…
다이나모와 그래스호퍼는 파라메트릭 디자인의 두 거인으로, 각각 분명한 특징과 장점을 가진 점에서 사용자별로 선택이 갈리게 되어요. 두 도구 모두 현대 건축 설계와 엔지니어링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설계자는 프로젝트의 요구 사항에 맞춰 적합한 도구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심이 좋을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