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이모티콘 스튜디오는 자신만의 이모티콘을 제작하고 이를 카카오톡 사용자들에게 판매할 수 있는 사이트에요. 오늘은 카카오톡 이모티콘 스튜디오를 통해서 이모티콘 만들기 및 승인받기 방법에 대해서 상세하게 설명해볼게요. 카카오톡 이모티콘이 판매되면 판매되는만큼 제작자에서 수익이 들어오는 구조라 부업으로도 하시는 분이 있는 것 같아요.
1. 카카오톡 이모티콘 스튜디오 가입하기
먼저, 카카오톡 이모티콘 스튜디오에 가입하는 과정부터 시작할게요. 스튜디오는 카카오 계정과 연동되므로, 카카오 계정이 없다면 먼저 카카오 계정을 생성해야해요. 요즘 카카오톡 계정이 없으신 분이 있을까 싶어서, 카카오톡 계정 만드는 방법은 생략하도록 할게요. 카카오 계정이 있으시면 별도 가입절차가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어요. 아래 빨간색 링크를 통해 ‘카카오톡 이모티콘 스튜디오’로 접속해주세요.
카카오톡 이모티콘 스튜디오 바로가기
2. 이모티콘 종류 선택하기
이모티콘 제작을 시작하기 전에, 어떤 종류의 이모티콘을 만들지 결정해야해요. 기본적으로 움직이는 이모티콘(애니콘)과 멈춰있는 이모티콘(스티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해서 만들어 볼 수 있어요.
- 움직이는 이모티콘(애니콘): 총 24종을 제작해야 하며 움직임이 들어가다보니 제작에 더 많은 시간이 소요돼요.
- 멈춰있는 이모티콘(스티콘): 총 32종을 제작하야 하며 비교적 제작이 수월하다는 장점이 있어요.
- 참고: 최근 트렌드를 분석해보면 애니콘이 좀 더 인기가 많은 것 같긴 해요. 판매를 주목적으로 한다면 조금 시간이 걸리더라도 애니콘을 만들어 보는 것을 추천해요.
3. 이모티콘 제안하기
이모티콘 종류를 결정했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제작에 들어가요. 이 단계에서는 카카오톡에서 제시하는 제작 가이드라인을 철저히 준수하는 것이 중요해요. 가이드라인에 맞지 않는 경우, 예를들어 사이즈가 맞지 않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면 제출조차 불가능 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 제작 가이드라인: 각 이모티콘의 크기(360×360), 포맷(PNG, GIF), 배경 여부 등을 준수해야해요.
- 시안 제작: 애니콘의 경우, 24개 중 3개는 GIF 형태로 제출하고 나머지는 PNG로 제출할 수 있어요.
- 제안서 작성: 이모티콘뿐만 아니라 해당 이모티콘에 대한 설명과 그 컨셉을 명확히 기재한 제안서를 함께 제출해야 해요. 제안서의 내용 또한 이모티콘 디자인 못지 않게 중요한 점 놓치지 마세요.
4. 이모티콘 시안 승인 과정
이모티콘 시안을 제출한 후, 약 1~2주 정도의 검토기간이 소요돼요. 카카오톡에서는 이모티콘의 독창성과 완성도, 제안서의 내용과 컨셉 등 다양한 기준으로 심사가 이루어져요. 별도 공개된 기준은 없지만 이미 인지도가 높은 캐릭터나 독특한 스타일을 갖춘 이모티콘일수록 통과 가능성이 높다고 해요. 심사 결과는 개별적으로 통보되며, 미승인 될 경우 수정방향을 명확하게 제시해주지는 않는 점 유의해주세요.
5. 이모티콘 제작 및 최종 제출
앞서 제출한 이모티콘 시안이 승인되면, 최종 이모티콘 제작에 돌입할 수 있어요. 이 단계에서는 실제 카카오톡에서 사용될 이모티콘 파일로서 완성된 이모티콘 세트를 준비해야해요. 모든 이모티콘이 완서되면 이를 카카오톡 이모티콘 스튜디오에 최종제출하게 돼요.
6. 이모티콘 출시 및 홍보
출시가 완료되면 카카오톡 이모티콘 탭의 신규 항목에 등록돼요. 이후 홍보와 판매 전략을 통해 이모티콘 매출을 극대화할 수 있어요. 이모티콘 탭 메인 배너나 푸시 알림을 통해 홍보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해요. 출시한 이모티콘은 매일 랭킹을 확인하여 어느정도 시장에서 인기가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어요.
7. 자주 묻는 질문 (FAQ)
7-1. 카카오톡 이모티콘 스튜디오에 가입하려면 어떤 절차를 거쳐야 하나요?
카카오 계정이 필요해요. 카카오 계정이 없다면 카카오톡 앱이나 웹사이트를 통해 계정을 생성한 후, 이모티콘 스튜디오 웹사이트에 접속하여 카카오 계정으로 로그인하세요. 계정인증과 기본정보 입력이 완료되면 스튜디오를 통해 이모티콘 제작을 시작할 수 있어요.
7-2. 이모티콘을 제작할 때 움직이는 이모티콘(애니콘)과 멈춰있는 이모티콘(스티콘) 중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하나요?
각각의 장단점이 분명히 있어요. 애니콘은 아무래도 움직임을 주어야해서 작업 난이도가 높고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는 단점이 있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 트렌드상 애니콘에 대한 선호도가 높고 그에 따라 애니콘이 보다 심사에서 승인받을 확률이 높다는 점은 또 장점이에요.
8. 카카오톡 이모티콘 스튜디오 관련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