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이내]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방법 안내 (2024년 최신)

RESULT 얘를 EXPORT 하세요 16


관공서나 공공기관에서 종종 주민등록등본을 요구할 때가 있죠. 그럴때마다 주민센터를 직접 방문하기에는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는 단점이 있어요. 그래서 오늘은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방법에 대해서 안내해드릴게요. 3분 이내 발급이 가능할만큼 간편하고 빠르게 발급받을 수 있으니 오늘 방법을 잘 알아두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아래 자세한 발급 방법을 설명해두었으니 참고부탁드릴게요.



1. 정부24 홈페이지 접속 및 로그인

인터넷으로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기 위해서는 먼저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해야해요. 해당 사이트는 공공기관의 다양한 민원을 처리할 수 있는 정부운영 포털사이트로, 행정센터에서 할 수 있는 다양한 업무들을 웹사이트에서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홈페이지에 접속하셨다면 우선 로그인을 해주셔야해요. 계정이 없으신 분은 회원가입 후 로그인까지 진행해주시면 돼요.



2.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메뉴 선택

로그인 후에는 정부24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민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요. 여기서 필요한 것은 주민등록등본 발급이므로, 관련 메뉴로 이동합니다. 주민등록등본 발급 메뉴로 바로가기를 원하시는 분은 아래 빨간색 버튼을 클릭해주시면 바로 이동이 가능해요.

  • 민원신청 메뉴 클릭: 메인 화면에서 ‘민원신청’ 메뉴를 클릭해요.
  • 주민등록등본 선택: 민원 목록 중 ‘주민등록등본(초본) 발급’ 항목을 선택해주시면 돼요.
정부24 주민등록등본 발급 바로가기



3. 본인 인증 및 발급 정보 입력

인터넷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본인 인증과 발급에 필요한 정보 입력 과정이 필요해요. 어떠한 용도로 발급하는지, 주민등록번호를 노출하는지 등과 같은 세부내용을 결정하셔서 필요에 맞게 서류를 발급요청할 수 있어요. 본인인증 수단으로는 ‘금융인증서, 공동인증서, 간편인증’과 같이 3가지가 제공되고 있어요. 본인에게 편리한 인증방법을 직접 선택하셔서 진행할 수 있어요.



4. 주민등록등본 출력 또는 PDF 저장 선택

위의 모든 과정이 완료되면 주민등록등본을 바로 출력하거나 PDF 파일로 저장할 수 있어요. 출력된 등본은 관공서나 공공기관에 제출하는 공식 문서로 사용할 수 있으며, 컴퓨터나 스마트폰에 저장하여 필요할 때마다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 출력: 프린터가 연결된 상태에서 출력 옵션을 선택하면 문서를 바로 인쇄할 수 있어요.
  • PDF 저장: 파일로 저장할 경우, 필요한 경우마다 열람하여 해당 서류를 사용할 수 있어요. 단 주민등록등본의 경우 발급일로부터 3개월간 유효하므로 해당 서류의 유효기간을 잘 확인해서 사용하셔야 해요. 그리고 PDF 파일 보안을 위해 비밀번호를 설정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에요.



5. 자주 묻는 질문 (FAQ)

5-1.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인터넷 발급은 주민센터 방문 없이도 주민등록등본을 누구나 집에서 간편하게 발급받을 수 있다는 장점을 제공해요. 24시간 언제든지 접속이 가능하며 이를 통해 시간과 비용을 아낄 수 있죠. 오늘 알려드린 방법을 통해서 직접 해본 결과 3분도 채 안걸리는 시간내에 서류를 발급 받을 수 있었어요. 본문의 글을 참고하셔서 필요하신 분 모두 간편하게 따라해보세요.

5-2. 인터넷으로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기 위해 어떤 본인 인증 방법을 사용할 수 있나요?

정부24 홈페이지에서는 다양한 본인 인증 방법을 제공하고 있어요. 사용 가능한 인증 방법으로는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간편인증(카카오, 페이코, 네이버 등)이 있고 이 중에서 본인에게 편리한 방법을 선택하여 인증할 수 있어요.



6.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관련 영상



이 게시물이 얼마나 유용했나요?

평점을 매겨주세요.

평균 평점 4.4 / 5. 투표 수 : 18

가장 먼저 게시물을 평가 해보세요.

error: 우클릭이 불가능합니다.